무플 무서워요
유익하셨나요? 아래의 RSS로 구독 하세요! 가젯으로 구독하시려면 클릭!
올블로그추천버튼 블로그코리아 구독버튼 블로그뉴스 구독버튼 믹시 구독버튼 한RSS 구독버튼 구글리더기 구독버튼 올포스트 구독버튼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세계인의 축제, 올림픽.
이번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값진 성과를 거두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금메달 순위 세계 종합 7위.

2002년 월드컵 때만큼이나 홈 어드밴티지를 가지고 경기에 임했던 88 서울올림픽 종합 4위와는 또 다른 쾌거라 할 만 하겠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여전한 금메달 지상주의...사실 나조차도 다른 누군가에게 쓴소리 할 자격이 없다는 것은 알고 있다.

스포츠 문외한이라 관심이 없는지 관심이 없어서 문외한인지 어느 것이 먼저인지는 모르겠으나 올림픽 때 이외에는 선수들이 피땀을 흘리며 연습을 하는 것도 잘 모르고 경기 조차도 관심 있게 지켜보지 않는다. 그러한 사람이 우리나라에 금메달 지상주의가 팽배하니 어쩌니 할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여자 핸드볼 경기를 지켜보던 중에 임오경 해설위원이 했던 말이 생각난다.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올림픽. 여기에서 관심이 끝날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여자 핸드볼, 남자 핸드볼에게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객원 해설위원으로 나와있던 노홍철 씨에게 이어지는 질문, "노홍철 씨 관심 가져 줄거죠?"

약간은 당황한 듯 머뭇거리던 그.
나 역시도 마찬가지였다. 확실히 대답할 수는 없었다.

울면서 죄송하다고 거듭 사과하던 왕기춘 선수.
눈물을 쓸어 내리며 차마 말을 잇지 못하던 윤옥희 선수.

그 외에도 많았다.
여태까지를 보면 그들은 금메달을 따지 못했다는 이유로
선수생활을 은퇴하기도 했었고, 코치나 감독직을 사퇴하기도 했다.
뼈저린 책임을 느끼며 말이다.

이와는 대조적인 박태환 선수.
어린 나이에 올림픽에 출전하여 극심한 부담감과 긴장감으로 부정출발 2회, 실격이라는 경력을 가지고 있던 선수다. 그가 우리나라 수영 역사상 최초로, 그리고 아시아 수영 역사상 최초로 자유형에서 금메달을 따냈다. 그리고 다른 종목에서도 은메달을 따냈다.

매스컴에서는 이를 부풀리고 이슈화에 나섰다.
마치 모든 수영 종목에서는 아시아인이 최초로 금메달을 획득한마냥 말이다. 그리고 금메달보다 값진 은메달이라며 칭찬일색에 나섰다. 그러니 수영에 대한 배경지식이 전혀 없는 나로서는 일본의 기타지마 선수가 접영을 세계 신기록을 세우며 금메달을 따는 모습을 보고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물론 수영이란 종목에서 최초로 금메달을 획득하였고 더군다나 자유형에서는 아시아인 최초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고 하니 유도나 레슬링, 양궁 같은 금메달 효자 종목에서 따는 금메달보다는 더더욱 값진 메달이었을 수도 있다. 거기에다 박태환은 어리지만 수영 선수라 몸매가 좋고, 얼굴도 귀엽고 해서 매스컴에서 팔아먹기 딱 좋은 스타급 선수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랬을지도...

그래서 이번 올림픽을 보고 느낀 바가 있다.
왕기춘 선수와 윤옥희 선수는 각각 은메달과 동메달을 목에 걸고 눈물을 흘려야 했고
박태환 선수는 물론 금메달을 따기는 했지만 다른 선수들을 울렸던 은메달을 목에 걸 때에도 온 국민의 응원을 등에 업을 수 있었다는 점이 달랐다.

누가 뭐랬건 현재 매스컴의 영향은 절대적이다. 텔레비전 보지 않는 사람이 없고 인터넷 하지 않는 사람이 없는 지금, 언론을 쥐고 있으면 그들의 의도대로 스타가 만들어지기도 하고 스타가 퇴출되기도 하는 것이다.

박태환 선수의 경우를 보면서 약간의 희망을 느꼈다.
매스컴에서 빵빵 때려주면 사람들의 인식이 조금씩은 바뀔 수 있다는 점 말이다.
해설위원이나 캐스터가 선수들이 힘겹게 노력하고 고생한 끝에 메달을 획득하게 되면 그것이 무슨 색깔이든, 아쉬움이 남든 어쨌든 흥분해주고 소리를 질러주고 기뻐해주면 좋겠다.
텔레비전을 통해 인터넷을 통해 시청하고 있는 시청자들도 모두 메달 색에 관계 없이 들뜨고 흥분하고 선수에게 축하를 해줄 수 있게 말이다.

그리고 세계 강호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소리소문 없이 탈락해버린 선수들에게도 매스컴이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 비인기종목은 중계도 잘 해주지 않을 뿐더러 탈락해버린 선수들은 경기가 끝나버리면 이름 석자 나오는 것도 힘든 현실이기 때문이다. 탈락했다고 노력을 덜하고 메달을 얻었다고 노력을 더 한 것은 아니지 않는가?

어서 빨리 우리나라에도 '돈=행복'이라는 물질만능주의가 사라졌으면 좋겠다. 엊그제 뉴스에서 보도된 설문조사 결과를 본 적이 있는가? 이 시점 우리나라에서는 행복이 곧 돈이라는 선진국답지 않은 국민의식이 팽배해 있다는 사실을...오히려 십 수년 과거보다도 의식은 더 퇴보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국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피땀흘린 모든 선수들과 가족들, 그들을 지도한 코치와 감독들 및 의료진, 기술진 등의 스태프들. 모두에게 박수를 보낸다.

<2008 베이징 올림픽 국가 종합 순위 - 금메달 수 기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 베이징 올림픽 우리나라 종목별 메달 획득 현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블로그의 공식 주소는 http://theHermes.kr 입니다.

|